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나를 알아주는 대학


NEWS & EVENT

HOME > 우석소개 > 사이버홍보실 > NEWS & EVENT
윤정민 학생, ‘후두신경통 침 치료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게시물 안내
윤정민 학생, ‘후두신경통 침 치료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작성자 홍보실 작성일 2020. 6. 29 오후 3:10:50 조회수  932
첨부파일

윤정민 학생, ‘후두신경통 침 치료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우리 대학교 윤정민(한의학과 4년) 학생의 연구논문 ‘후두신경통에 대한 침 치료의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이 국제학술지인 ‘BMC Complementary Medicine and Therapies’ 최신 호에 게재돼 화제다.


후두신경통은 머리와 목의 뒷부분에 분포된 후두신경을 따라 찌르는 듯한 통증이 특징으로 보통 신경의 압박이나 염증, 종양 등이 원인으로 알려졌지만 뚜렷한 이유가 없는 경우도 있는 만큼 진단과 치료가 까다롭다.


논문에서 윤정민 학생은 후두신경통 치료에 쓰이는 단독 약물치료보다 침 치료를 비롯해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통증 감소 효과가 더 높아진다고 게재했다.


이번 연구를 위해 그는 후두신경통 환자들을 대상으로 침과 약물치료를 시행한 무작위 배정 비교 임상시험(RCT)들의 결과를 분석했다.


해당 논문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한국과 중국, 일본의 데이터베이스와 저널에서 포괄적 검색을 통해 확인한 약 300여 편의 후두신경통 치료 관련 논문 중 11편의 논문을 선정하고, 체계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연구의 신뢰도를 높였다.


자생의료재단 4기 글로벌 장학생인 그는 이번 논문의 연구 과정에서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의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


윤정민 학생은 “자생의료재단 장학생 선발 당시 계획했던 SCI급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목표를 이루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연구 기간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소장님과 원장님, 선생님들, 그리고 묵묵히 응원해 주신 부모님께 감사를 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연구논문 경험을 토대로 대학 졸업 후에도 한방치료의 우수한 효과를 객관적으로 증명해낼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해 한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글 이전글 확인
이전글 카네기LEE재단과 국제적 문화 예술인 양성 ‘맞손’
다음글 취업동아리 경진대회 개최…‘플래시 오버’ 대상
  • print

담당자 정보

담당자홍보실 정유철 전화번호 290-1550 최종수정일 2012-01-19
맨위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