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 교육이론과 실천에 대한 전문지식과 이해력 함양
- 교육이론과 실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교육학 이론에 관한심층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자세와 분석적 탐구력을 기른다.
- 교육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능력 신장
- 교육현장에 바탕을 둔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적 개선을 추구한다.
-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을 위한 전문적 기여 능력 배양
- 교육자치제의 실시에 따라 지역사회의 실정에 적합한 교육적 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힘쓴다.
- 인간성장과 발달을 위한 교육이론의 활용능력 함양
- 교육이론에 기초한 학생지도 능력의 신장에 힘쓴다.
전공분야 : 교육학전공
교수진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인문사회 교육학과 교수진
직 급 |
성 명 |
학 위 |
전 공 |
e-mail 주소 |
교 수 |
강영택 |
철학박사 |
교육행정 |
ytkang@woosuk.ac.kr |
교 수 |
김운종 |
교육학박사 |
교육철학 |
nazzang64@woosuk.ac.kr |
조교수 |
조남정 |
교육학박사 |
상담심리 |
jnj2010@woosuk.ac.kr |
조교수 |
이용직 |
교육학박사 |
교육방법 |
fhlyongko@woosuk.ac.kr |
조교수 |
박경희 |
교육학박사 |
교육사회 |
khpark01@hanmail.net |
교과목 구성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인문사회 교육학과 교과목 구성
학수구분 |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시간수 |
학점수 |
공통 필수 |
3102449 |
교육학협동세미나1 |
3 |
3 |
3100179 |
교육연구방법론1 |
3 |
3 |
전공 선택 |
3100180 |
현대교육철학 |
3 |
3 |
3100181 |
전통교육철학 |
3 |
3 |
3100182 |
교육철학세미나 |
3 |
3 |
3100183 |
비교교육학연구 |
3 |
3 |
3100184 |
교육고전세미나 |
3 |
3 |
3100185 |
교육사상사 |
3 |
3 |
3100186 |
한국교육사상사1 |
3 |
3 |
3100188 |
동양교육사 |
3 |
3 |
3100189 |
서양교육사 |
3 |
3 |
3100190 |
교육학사 |
3 |
3 |
3100191 |
교육사세미나1 |
3 |
3 |
3100192 |
발달심리학 |
3 |
3 |
3100193 |
인성심리학 |
3 |
3 |
3100194 |
학습심리학 |
3 |
3 |
3100195 |
교육심리세미나1 |
3 |
3 |
3100197 |
교육통계1 |
3 |
3 |
3100198 |
교육통계2 |
3 |
3 |
3100200 |
심리측정 |
3 |
3 |
3100201 |
상담이론 |
3 |
3 |
3100202 |
상담기법 |
3 |
3 |
3100203 |
집단상담 |
3 |
3 |
3100204 |
가족상담 |
3 |
3 |
3100205 |
행동요법 |
3 |
3 |
3100206 |
교육사회학이론 |
3 |
3 |
3100207 |
교육사회학연구1 |
3 |
3 |
3100208 |
교육제도의 사회학 |
3 |
3 |
3100209 |
교육사회학 연구동향 |
3 |
3 |
3100210 |
교육과 문화세미나 |
3 |
3 |
3100211 |
교육, 정치 그리고 경제 |
3 |
3 |
3100212 |
교육사회학 강독 |
3 |
3 |
3100213 |
평생교육연구1 |
3 |
3 |
3100214 |
성인교육의 사회학 |
3 |
3 |
3100215 |
산업교육연구 |
3 |
3 |
3100216 |
청소년문제의 사회학 |
3 |
3 |
3100217 |
교육계획과정책1 |
3 |
3 |
3100218 |
학교경영론연구 |
3 |
3 |
3100219 |
교육재정 및 경제 |
3 |
3 |
3100220 |
교육법규연구1 |
3 |
3 |
3100221 |
조직이론1 |
3 |
3 |
3100222 |
인간관계론 |
3 |
3 |
3100223 |
장학론연구 |
3 |
3 |
3100225 |
교육체제의 이론과 실제 |
3 |
3 |
3100226 |
교육과정이론1 |
3 |
3 |
3100227 |
교육과정사 |
3 |
3 |
3100228 |
동양의교육과정이론 |
3 |
3 |
3100229 |
교육과정연구.개발 |
3 |
3 |
3100230 |
교육과정과수업 |
3 |
3 |
3100231 |
교원교육과정 |
3 |
3 |
3100232 |
교육과정 세미나 |
3 |
3 |
3100233 |
교수방법론 |
3 |
3 |
3100234 |
교육공학과 교수이론 |
3 |
3 |
3100236 |
교수설계론 |
3 |
3 |
3100237 |
교수메체론 |
3 |
3 |
3100239 |
학교시설과 교육자원 |
3 |
3 |
3100240 |
교육공학동향연구 |
3 |
3 |
310501310 |
다문화교수방법론 |
3 |
3 |
3103915 |
인적자원개발프로그램개발론 |
3 |
3 |
3103916 |
조직개발과 학습조직 |
3 |
3 |
3103917 |
수행성과개발론 |
3 |
3 |
3103918 |
선발과 채용관리 |
3 |
3 |
3101798 |
한국교육사연구 |
3 |
3 |
3101799 |
정신건강세미나 |
3 |
3 |
3102219 |
원격교육론 |
3 |
3 |
3102220 |
교육행정이론 |
3 |
3 |
3102447 |
자아개념과 교육 |
3 |
3 |
3103986 |
교육철학논문연구1 |
3 |
3 |
3103987 |
교육행정논문연구1 |
3 |
3 |
3103988 |
교육사회논문연구1 |
3 |
3 |
3103989 |
교육과정논문연구1 |
3 |
3 |
3103990 |
교육심리논문연구1 |
3 |
3 |
3103991 |
상담심리논문연구1 |
3 |
3 |
3103992 |
교육공학논문연구1 |
3 |
3 |